본문 바로가기

행복 사진관

[경남/밀양시/가볼만한곳]선조들의 생활상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 밀양 미리벌 민속박물관

 

 

 

 

 

 

 

밀양의 미리벌 민속박물관은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민속 품을 수집하였던

성재정 관장님에 의해 1998년에 폐교된 초등학교 건물을 그대로 활용하여 개관하였다고 한다.

제1전시실은 사랑방, 제2전시실은 안방, 제3전시실은 부엌,

제4전시실은 농경문화, 제5전시실은 사회과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시절의 물건이지만 보존 받아야 마땅하고

옛 선조들의 의식주를 되돌아볼 수 있는 아주 소중한 공간이다.

 

 

 

 

제1전시실인 사랑방은 남성의 공간이자 손님을 접대하는 장소였다고 한다.

사랑방 가구 또한 그러한 생활태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간결하고 소박하게 만들어 사용한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나의 할아버지도 돌아가시기 전 까진 평생 한복을 입으셨고

외출 시에는 탕건과 갓을 갖춰 입으신 분이었다.

 

 

 

 

예전에는 이런 반닫이 하나 정도는 집집마다 갖고 있었던 기억이 있는데,

대량으로 생산하는 기성품이 나오기 시작하면서부터 많이 사라져 버려 아쉬움이 많이 든다. 

 

 

 

 

투박하지만 정감 있고, 나무라고 하지만 단단함이 느껴져 선비의 기상마저 느껴지는 듯하다.

지금 만든다고 하여도 이렇게 튼튼하게 만들어낼 수 있을까.

 

 

 

 

그 당시에는 옛것의 소중함을 얼마나 알 수가 있었을까.

소중한 유물들을 수집하고 전시를 해주신 관장님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세월이 흘러 손때가 묻은 물건이지만 전혀 낯설지가 않고

어느 집안에서나 볼 수 있는 물건이라는 느낌이 드는 건 왜일까.

아마도 지난 시절의 기억을 아련히 떠올리는 추억 속의 물건이기 때문이 질 않을까.

 

 

 

 

 

제2전시실은 안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안방은 여성들의 공간이자 아기를 돌보는 육아의 공간이기도 하다.

단아함과 정갈함이 돋보이는 안방 가구에는 미적 감각과 실용성이 고루 담겨 있으며,

다산을 상징하는 박쥐 장석과 수복강녕을 기원하는 글자문 장석이 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안방의 주된 가구는 장과 농으로,

사계절에 따른 많은 의복과 옷감 등을 보관, 정리하는 데 사용되었고

평면형인 우리 옷을 보관하기에 매우 적합한 구조로 제작되었다고 한다.

 

 

 

 

벽 쪽으로 낮고 긴 문갑을 놓았으며

의복과 관모를 보관하는 상자와 각종 함 역시 이곳에 보관하였다고 한다.

 

 

 

 

여성의 몸단장을 위한 경대화 빗접 역시 안방의 필수품이었다.

미적 감각을 고려한 자개농의 구성에서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다.

 

 

 

 

안방 전시실에는 장과 농을 비롯해서 좌경, 빗접, 함 등이 있다.

 

 

 

 

제3전시실은 부엌이다.

부엌은 주부의 공간이며, 식재료를 다듬어 음식을 조리하고 난방을 책임지는 곳이라고 한다.

다양한 종류의 유기그릇과 부엌살림을 도맡았던 물품들이 나열되어 있다.

이름을 알 것도 같은데 입안에서 맴돌기만 하니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아직까지도 절편을 만들 때 사용하는 떡살의 모습이다.

떡 하나에도 문양을 새길 줄 알았던 그 시절 여성들의 미적 감각이 놀라울 뿐이다.

 

 

 

 

부엌의 가구는 유기나 사기와 같은 무거운 그릇을 수납하기에 알맞은

단단한 나무를 사용하여 제작한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찬장이 없었을 때는 시렁 위에 많은 종류의 부엌살림을 얹어놓고 하였던 기억이 떠오른다.

 

 

 

 

유년시절만 하여도 실제로 사용하였던 부엌용품들이 많이 보인다.

특히 사기그릇은 깨어질까 소중히 다루었던 기억이 나기도 한다.

 

 

 

 

폐교를 활용하여 박물관을 개관하였다고 하는데

너무나도 세련되고 멋진 문화공간으로 재탄생 하였다.

복도에는 관람객을 위한 쉼터도 여러 곳에 마련되어 있고

천장에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듯한

목어( 에서 염불이나 독경, 예불, 공양 알리기 위해 만든,

나무 물고기 모양 . 대개 나무 잉어 모양으로 깎아 속이 비게 다음

부분 안쪽 나무 막대기 두드려서 소리 낸다)가 자리하고 있다.

 

 

 

 

미리벌 민속박물관에서는 체험학습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도자기 만들기, 대나무 연필 꽃이 만들기, 한지 부채 만들기 등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현장에서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는 과정을 통한 체험학습으로

다양한 교육 영역별 접근이 가능하다고 한다.

많은 초등학교에서도 박물관 견학을 왔다간 것 같은데

우리의 아이들에게 옛것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우데도 아주 좋은 곳인 것 같다.

 

 

 

 

제4전시실은 농경문화에 대한 구성으로 이루어 저 있다.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의 기반이 된 농사와 관련된 유물이 전시된 공간이라고 한다.

지금 보이는 건 멍석(흔히 사람 앉거나 곡식 쓰는,

으로 엮어 만든 자리)이라고 한다.

 

 

 

 

가족들이 모여서 밥을 먹는 곳으로도 많이 활용되었지만 조금 낡고 한 것들도 그냥 버려지지 않고

곡식을 건조하는 용도로도 사용되었다고 하니 선조들의 알뜰함이 사랑스럽기만 하다.

 

 

 

 

가마니 틀(가마니 짜는 쓰는 재래식 기구)

 

 

 

 

새끼틀(볏짚으로 새끼 꼬는 기계)

초가지붕에 새로 지붕을 올릴 때는 새끼줄이 많이 필요하였는데

그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한 것 같다.

 

 

  

 

풍구(곡물 섞인 쭉정이, , 먼지 따위 날려서 제거하는 쓰이는 농기구.

한쪽 바람구멍 있고, 처럼 생긴 내부 여러 개의 넓은 달린 바퀴 있어,

이것 돌리면 바람 일어난다)

먼지를 걸러내고 곡물들이 나오는 건 신기했지만 먼지 때문에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든다.

 

 

 

 

탈곡기(보리 따위 이삭에서 낟알 떨어내는 쓰이는 농기계)

조금 위험한 점도 있지만 쌀알이 털어져 나가는 모습이 신기하기도 했고,

와 롱 와 롱 소리를 내는 탈곡기가 너무 재미있기도 하였다.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덕분에 눈에 익숙한 물품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다.

그땐 가끔씩 거들어 주는 농사일이 그렇게 싫었는데 지금은 가슴 아련한 추억으로 남아 있다.

 

 

 

 

자식들에게 만은 농사를 가르치지 않겠다던 부모님의 생각 때문에 농촌에서 태어났지만

농사일조차 거들지 않고 귀하게 자랐었는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여서 마음이 너무 아파진다.

 

 

 

 

제5전시실은 소품 전시실과 사회과 단원(사회 교과과정에 있는 민속품)으로 나누어져 있다.

함지박(통나무 속을 바가지같이 만든 그릇)

모내기나 새참 내올 때 자주 사용하였던 것 같은데

그 시대의 어머니들은 얼마나 힘들었을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다딤목, 다딤돌

구김 없이 반드러워지도록 옷감 따위 방망이 드릴 때

들려오는 다듬이질 소리가 그렇게 좋았었는데...

 

 

 

 

다리미(판판한 바닥 뜨겁게 달구어 이나 천의 구김살 문질러 펴는 기구)

지금 생각하면 숯을 넣어서 어떻게 옷을 다렸는지 신기하기만 하다.

그 불편함도 감수한 어머니들의 애환이 느껴지는듯하다.

인두( 달구어 천의 구김살 눌러 없애거나 솔기 꺾어 누르는 쓰는 기구)

 

 

 

 

어리(병아리 따위 가두어 위하여 싸리 나뭇가지, 따위 엮어서 둥글게 만든 물건)

어디서 많이 봤다고 생각하였는데...

홍두께(빨래한 옷감 감아서 다듬잇돌 얹어 놓고 반드럽게 다듬는,

단단한 나무 만든 방망이. 주로 박달나무 만든다)

 

 

 

 

떡 바구니(떡을 담아 보관하는 곳)

맷돌(곡식 가는 쓰는 도구)

가끔씩 만들어 먹던 두부의 맛은 일품이었다.

 

 

 

 

나막신(진 에서 신도록 나무 만든 신)

그 당시의 선조들에게 아주 유용한 신발이었을 것 같다.

포장되지 않는 흙길에선 지금도 사용가능할 것 같은 신발이다.

 

 

 

 

짚신(볏짚으로 만든 신의 하나)

초등학교 때 차전놀이 할 때 신어보았는데 보기보단 쿠션감도 있고 안정감도 느껴진다.

 

 

 

 

상보(음식 차려놓은 덮는 보자기)

자투리 천까지 허투루 버리지 않는 어머니들의 지혜로움이 돋보인다.

실제로 나의 어머니도 만들어서 사용했던 상보이기도 하다.

 

 

 

 

부채(손 쥐고 흔들어서 바람 일으키는 도구)

요즘 나오는 부채의 바람은 뭔가 조금 부족한듯한데

어릴 적 사용했던 부채는 살살 부치기만 하여도 바람이 엄청 쌧던듯 하다.

  

 

 

 

죽부인(대오리 사람 만큼 원통형으로 엮어 만든 물건)

며칠 전에는 대구의 날씨가 37.4도나 되었다.

107념 만에 처음으로 맞이하는 더위라고 하니 죽부인이 그리울 수밖에 없다.

 

 

 

 

저울(물건 무게 측정하는 쓰이는 기구 통틀어 이르는 말)

무게 추의 움직으로 무게를 측정하였는데 그 성능의 뛰어남은 널리 알려져 있다.

 

 

  

 

요령(놋쇠 만든 모양 방울)

영화 워낭소리로 많이 알려져 있는 소에게 달아주던 방울이다.

요즘 같으면 차의 경적 소리로 보면 될 것 같다.

 

 

  

 

되(곡식, 가루, 액체 담아 헤아리는 쓰는 그릇.

주로 사각형 모양 나무 되어 있다)

어럽고 힘든 시절이었지만 농부의 인심이 후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말(곡식이나 가루, 액체 따위 분량 되는 쓰이는 그릇)

손수 지었던 농작물을 판매할 때의 농부의 기쁨은 어찌 말로 다 표현하리오.

 

 

 

 

베틀(삼베, 명주, 무명 따위 피륙 짜는 틀)

할머니, 어머니들이 자투리 시간도 쉬지 않고 집안 경제를 위해 열심히도 생활하셨다.

 

 

 

 

지게(사람 등에 지고 실어 나르도록 만든 한국 특유 운반 기구)

화로(숯불 담는 그릇)

등가(등잔 걸어 놓는 기구)

농가에서는 빼놓은 수 없는 아주 소중한 생활물품 들이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을 보는 느낌은 아주 정겹다.

그 시절을 살아왔던 이들에겐 추억과 향수를 선사하고,

아이들에겐 그 시절의 생활상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다.

 

 

 

 

가마(사람 태우 있도록 만든, 조그마한 모양 탈것)

꽃가마 타고 갔던 새색시들은 지금은 어디에...

 

 

 

 

교자상(음식 차려놓는 사각형 상)

지금도 필요한 물품이지만 대가족이었던 그 당시에는 이 크기로도 모자랐을 것 같다.

 

 

 

 

제상(제사 , 제물 차려 벌여 놓는 상)

제기(제사 쓰는 그릇)

조상의 은덕을 기리는 제사는 오래도록 유지될 수 있었으면 좋을 텐데...

 

 

 

 

안방 평상(나무 또는 대나무를 이용하여 그 위에 사람이 앉거나 누울 수 있도록 만든 대)

풍류를 즐기는 선조들의 여유로운 일상이 부럽기만 하다.

 

 

 

 

연적(먹을 벼루 따를 물을 담아 그릇)

떡살(절편 따위 갖가지 무늬 찍어 내는, 나무 사기 만든 판)

이 외에도 특별 전시관이 있다고 하는데 언제나 볼 수 있는 건 아니라고 한다.

 

우리 지역에 이렇게 조상들이 사용하던 소중한 생활용품들을 소장한 박물관이 있다는 건

후손들에겐 축복받은 일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박물관을 떠나기 전 관장님을 만나 뵐 기회가 잠깐 있었는데

소장품들에 대한 애정이 남다름을 느끼게 되었다.

더 많은 사연들을 듣고 싶었는데, 아이들과 함께 왔고

관장님의 시간을 너무 뺏는 것 같아서 아쉬웠다.

아울러 집안의 어르신이었던 표암 강세황 어르신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기도 하였다.

짧지 않은 세월을 민속 품을 수집하고

많은 이들을 위해 박물관을 개관하시게 된 것에 대한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

 

다른 분들은 모르겠지만 아주 즐겁고 행복했던 시간이었던 곳이다.